"Background Traffic의 영향(5) - Traffic Mix"에서 설명하였듯이, Explicit Traffic 방식을 사용하면 시뮬레이션 수행시간이 오래걸리지만 좀 더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Background Traffic 방식을 사용하면 시뮬레이션 수행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지만, 정밀도는 조금 낮아진다.
그러면, 실제로 두 가지 방식을 적용하였을 때, 시뮬레이션 수행시간이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자. "Background Traffic의 영향(5) - Traffix Mix"에서 사용한 두 시나리오를 동일한 PC(CPU: Intel Core2 Duo E8400 3.0GHz, RAM: 2GB, OS: Windows XP 32비트)에서 실행하였을 때, All Background 방식의 시나리오 에서는 18초가 소요되었으며 All Explicit 방식의 시나리오에서는 거의 10배인 2분 48초가 소요되었다. 이 시나리오들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매우 작은 크기를 가지며 실험대상 시간(Duration)인 600초(10분)중 백그라운드 트래픽이 적용되는 구간은 100초에 불과 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차이는 대단히 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는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자. Calling_party 노드에서 측정된 MOS 값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plicit Traffic 방식의 시나리오에서는 평균값이 약 4.33600이며, 약 0.00002의 변동폭을 가진다. Background Traffic 방식의 시나리오에서는 평균값이 약 4.336035이며 약 0.000005의 변동폭을 가진다.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매우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 차이가 측정하고자 하는 결과에 영향을 주지않는 수준의 작은 차이인가 아닌가는 시험 케이스에 따라서 실험자가 판단해야하는 문제이며, 항상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 이 예제의 경우 Explicit Traffic을 사용했을 때와 Background Traffic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값만을 비교하면 어느 정도 차이가 난다고 볼 수도 있지만, MOS 절대값의 범위가 1~5라는 점을 고려하면 소수점 5째자리에서의 차이는 무시할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예제는 Background Traffic 사용에 의한 정밀도 차이를 보여주기에 그리 좋은 예제는 아니다)

Posted by 신상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