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맨드 모델에 의한 백그라운드 트래픽 부하가 허브와 연결된 링크에서는 정상적으로 관찰되지 않는 제약점이 있다는 것은 "Background Traffic의 영향(9) Demand Model과 허브"에서 살펴보았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중간 경유 링크 구간에서만 트래픽이 관찰되지 않는 것이었으므로 상대적으로 오해가 소지가 적었다. 이번에는 허브에 단말들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 결과 해석상에 어떠한 주의점이 필요한지 살펴보기로 하자.
다음은 허브 노드를 지나는 트래픽 효과를 관찰하기 위하여 구성한 예제망이다. "Background Traffic의 영향(9) Demand Model과 허브"에서 사용한 예제망을 변경한 것으로, R4 노드를 삭제하고 Server 노드와 동일한 단말 노드를 추가하고 Hub 노드에 연결해주었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후 Client 노드에서 Server 노드로 향하는 디맨드 트래픽의 라우팅 경로를 확인해보면 다음 그림과 같다. ("라우팅 경로 확인하기" 참조) 그런데, 라우팅 경로가 표시되기는 하지만, 일부 오류가 있는 것으로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표시된 라우팅 경로도 우리가 원한 Server 노드로뿐만 아니라 Server_2 노드로의 경로도 포함되어 있다.

 


이 시험망에서 라우팅 경로에 오류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연결된 모드 링크로 트래픽을 복사/전송하는 허브 노드의 특성때문이며, 트래픽이 백그라운드 모드이기 때문은 아니다. 즉, 디맨드 트래픽 모델을 이더넷 허브 노드가 포함된 시험망에 사용했을 때에는 디맨드 트래픽에 대한 정확한 라우팅 경로 확인이 어렵다.(실제 장비의 특성때문이므로, Riverbed Modeler(OPNET)의 버그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Posted by 신상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