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MAX 모델(30) - SS 스케줄러"에서 살펴본 것처럼 OPNET WiMAX 모델은 SS에서 별도의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고, BS에서 대역폭을 승인해줄 때 판단한 정보를 그대로 사용한다. 즉, 형식적으로는 GPSS(Grants per Subscriber Station) 방식의 BW 할당을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GPC(Grants per Connection) 방식으로 동작하는 것이다.
현재의 WiMAX 표준[1]에 따르면, BW 요청은 각각의 개별적인 connection에 대해서 이루어지지만, BW 할당은 (Basic CID를 사용하여) 단말단위로 이루어지므로 GPSS 방식이다. 단말에서의 스케줄링 동작에 대한 부분은 표준에서 정의하지 않는데, 이는 단말 업체의 구현 영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OPNET WiMAX 모델의 BW 할당과 SS 스케줄러는 형식적으로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 물론, BS의 판단 정보를 그대로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실제로는 없으므로, OPNET WiMAX 모델의 SS 스케줄러와 동일한 특성을 가지는 실제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표준에서 규정하는 부분이 아니므로, 이러한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사용은 표준을 준수하는가의 여부와는 상관없는 것이다.
다음 그림은 표준과 OPNET WiMAX 모델을 단말에 대한 BW 할당과 단말에서의 스케줄링 방법 관점에서 비교한 것이다.


[1] IEEE 802.16-2009, "Air Interface for Broadband Wireless Access Systems", 2009

Posted by 신상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