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 노드간에 다중경로(Multi-Path)가 존재하는 경우, 라우팅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다중경로 라우팅(1) - ECMP"와 "다중경로 라우팅(7) - UCMP"에서 살펴보았다. 그러면, 특정 링크 구간에 복수개의 링크가 존재하는 경우, 즉 다중링크(Multi-Link)도 라우팅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 확인해보기로 하자. 다음 그림은 "OSPF 라우팅 예제"에서 사용한 시나리오를 수정하여 작성한 시험망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다중링크를 구성하기 위하여, R1 노드와 R2 노드간을 기존 링크와 동일한 대역폭의 링크로 추가 연결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후 R1 노드에서 구성된 라우팅 테이블을 살펴보면 다음 그림과 같다. "OSPF 라우팅 예제"에서의 결과와는 달리 R2 - R4 네트워크로 향하는 경로가 2개이며, 두 경로의 차이점은 R2 노드와 연결된 포트가 다른 것임(즉, 다중링크가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중링크의 각 링크가 OSPF 라우팅 테이블에서 구분되어 인식되므로, 다중링크는 기존의 일반적인 다중경로와 동일하게 트래픽 부하를 분산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다("다중경로 라우팅(1) - ECMP" 참조).
만약, 라우팅 프로토콜로 RIP가 사용되면, 다중링크의 각 링크가 라우팅 테이블에서 구분되어 인식될 수 없으므로 다중링크는 트래픽 부하를 분산시키는데 사용될 수 없다. 또한, OSPF가 사용되는 경우에도 다중링크의 대역폭이 서로 다르면 다중링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Posted by 신상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