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P 시뮬레이션을 할 때 Jitter는 VoIP 서비스의 품질(ex: MOS)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대상 통신망 구조와 트래픽을 모두 모델링하여 시뮬레이션에 반영하고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Jitter가 자연스럽게 발생하도록 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이는 망 구조나 트래픽 정보 수집에 대한 어려움을 차치하고서라도 시뮬레이션 수행시간이 너무나도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기는 매우 곤란하다.
따라서, 많은 경우에 있어 (ip32_cloud 노드 모델의 Performance Metrics-->Packet Latency (secs) 속성같은) 강제적인 방법으로 망 전체에서 발생하는 Jitter를 넣어주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Posted by 신상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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