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sibility Condition은 DUAL 알고리즘의 일부로써, 루프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사용자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이 기능으로 인한 결과는 혼란스러운 면이 있으므로, 결과 해석시 주의가 필요하다.

"다중경로 라우팅(8) - UCMP 라우팅 테이블"에서 EIGRP는 동일한 비용을 가지는 경로가 없을 때에도 다음 그림처럼 다중경로로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해줄 수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그런데, "다중경로 라우팅(8) - UCMP 라우팅 테이블"의 예제망에서 R1 <-> R3 링크의 대역폭과 R3 <-> R4 링크의 대역폭을 서로 바꾸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면, 다음 그림처럼 라우팅 테이블에 다중경로가 구성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얼핏 생각하면, R1 노드에서 Server 노드로 향하는 경로의 전체 Metric 값에는 변화가 없으므로(R1 <-> R3 링크와 R3 <-> R4 링크의 대역폭을 서로 바꾸기만 하였으므로) 이전의 예제와 동일한 라우팅 테이블이 구성되어야 할 것처럼 생각된다. 하지만, 시뮬레이션 결과는 예상(?)과는 다르며, 이러한 차이가 발생한 원인은 Feasibility Condition 때문이다.
즉, EIGRP에서는 전체 경로의 Metric이 동일하더라도 Next-Hop 라우터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 Metric 값이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따라 다중경로가 라우팅 테이블에 사용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다.

 

Posted by 신상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