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P에서 사용되는 쿼드런트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는 "GRP 쿼드런트"에서 살펴본 바 있다. 이 쿼드런트는 또한 계층개념을 가지는데, 상위 계층 쿼드런트는 하위 계층 쿼드런트 4개로 구성된다. 따라서, 상위 계층 쿼드런트 한 변의 길이는 하위 계층 쿼드런트의 2배이다. 다음 그림은 이러한 쿼드런트의 계층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소스 노드(S)는 1번 노드의 위치를 Aa2 쿼드런트로 간주한다. 2번 노드의 위치는 한단계 상위인 Ab 쿼드런트로 간주하며, 3번 노드의 위치는 두단계 상위인 B 쿼드런트로 간주한다. 동일한 원리로 4번 노드의 위치는 D 쿼트런트로, 5번 노드와 6번 노드의 위치는 C 쿼드런트로 간주한다. 즉, 소스 노드에서 멀리 떨어진 노드일수록 더 상위 계층의 쿼드런트를 적용하며, 이 과정은 대상 노드의 쿼드런트가 결정될때까지 반복된다.
쿼드런트는 좌표계를 기준으로 결정되므로 시나리오상의 노드 배치를 보고 어느 노드가 어느 쿼드런트에 속할 것인지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GRP 쿼드런트 예제" 참조). 더구나, 소스 노드에서 멀어질수록 더 큰 크기의 상위 계층 쿼드런트가 적용되므로, 어떤 노드들이 같은 쿼드런트에 속할 것인지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는 더 어려워진다. 그 예로, 위 그림에서 4번 노드와 5번 노드는 서로 다른 쿼드런트로 간주되는 반면, 상대적으로 더 큰 거리를 가지는 5번 노드와 6번 노드는 같은 쿼드런트로 간주된다.

'Riverbed Modeler(OPNET) > GRP Mod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GRP Backtrack  (0) 2021.12.26
GRP 쿼드런트 레벨 예제  (0) 2021.03.21
GRP 라우팅 예제(1)  (0) 2020.03.11
GRP 라우팅 경로 확인하기  (0) 2019.10.01
GRP Quadrant와의 거리 계산  (0) 2019.03.10
Posted by 신상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