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Retransmit 후에 Slow Start를 수행하지 않고, 바로 Congestion avoidance 상태에서 전송을 계속하여 전송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Fast Recovery라고 한다("OPNET 기초다지기" 참조). OPNET에서의 Fast Retransmit/Fast Recovery 파라미터 설정 방법은 17.5 버전("OPNET Modeler 17.5 PL3 발표" 참조)부터는 변경되어서, 17.1 버전까지의 설정방법과 17.5 버전부터의 설정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다음 그림은 OPNET 16.0 버전에서 제공하는 Fast Recovery 관련 속성 설정창을 보인 것이다(17.1 버전 까지 동일).

 


각 속성 항목들의 용도는 다음과 같다.

 

- Version/Flavor : TCP의 특색을 표현하는 용도이며, 시뮬레이션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기본값은 "Unspecified".
- Fast Recovery : Fast Recovery 알고리즘의 적용 여부 및 적용되는 Fast Recovery 방식. Disabled, Reno, New Reno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기본값은 Reno 이다.

 

다음 그림은 OPNET 17.5 버전에서 제공하는 Fast Retransmit/Fast Recovery 관련 속성 설정창을 보인 것이다.

 


- Flavor : TCP의 특색을 지정하는 용도이며, 시뮬레이션에 영향을 미친다. Unset, Standard, Tahoe, Reno, New Reno, CUBIC 중에서 선택되며, Tahoe, Reno, New Reno, CUBIC인 경우에 Fast Retransmit/Fast Recovery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기본값은 New Reno이다.

 

즉, 17.1 버전까지는 Fast Retransmit 적용 여부("TCP 재전송(7) - Fast Retransmit 파라미터 설정" 참조)와는 별개로, Fast Recovery 적용 여부 및 방식 선택이 가능했다. 이는 시뮬레이션 관점에서는 매우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는 것이만, 관련 사항들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초보자들에게는 혼란을 주는 특성이었다. 17.5 버전부터 Fast Retransmit/Fast Recovery 설정 방식이 변경된 것은, 자유도를 일부 제한하고서라도 이러한 사용자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Riverbed Modeler(OPNET) > TCP Mod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 Receive Buffer  (0) 2015.02.22
TCP MSS  (0) 2015.01.18
TCP 재전송(8) - Duplicate ACK  (0) 2014.12.10
TCP 재전송(7) - Fast Retransmit 파라미터 설정  (2) 2014.12.05
TCP 재전송(6) - Karn 알고리즘  (2) 2014.11.10
Posted by 신상헌
,